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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 HAM입니다.
오늘은 강세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며칠전 김홍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 김홍도의 스승이기도 합니다. 강세황은 조선 후기의 문인화가이자 평론가고 그림제작과 화평활동을 했습니다. 이를 통해서 당시 화단에 한국적인 남종문인화풍을 정착을 시키고,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켰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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또한 풍속화 인물화를 유행시켰으며 새로운 서양화법을 수용하는데 있어 많은 기여을 한 화가입니다.
저는 이 초상화를 임모를 했었는데, 문양부터해서 정교함이 있는 작품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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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관 진주, 자 광지, 호 첨재, 표옹, 노죽, 시호 헌정. 그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여 8세 때 시를 지었고, 13세~14세 때에는 글씨에 뛰어난 솜씨를 보였습니다. 소년기에 쓴 글씨조차도 병품을 만드는 사람이 있을 정도입니다. 아버지의 사랑과 교육을 받았고, 매형이었던 임정의 영향도 받았으며 처남 유경종 외에도 허필, 이수봉 등과 절친하게 지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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당대 유명한 화가였던 신위와 김홍도 등이 그의 제자였습니다. 벼슬에 뜻이 없어 젊은 시절에는 주로 작품활동만 했는데, 32세 가난때문에 안산으로 이주한 뒤에 오랫동안 서화와 학문에만 전념을 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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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 벼슬을 한 것은 61세로 영조의 배려에 침입어서 관계에 진출하게 되었고, 64세 때 기구과, 66세땨 문산정시에 장원급제를 하였으며 영릉참봉, 사포별제, 병조참의, 한성부판윤 등을 역임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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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2세 때 북경사생, 76세때 금강산을 유람하였고, 기행문과 실경사생 등을 남겼습니다. 강세황은 그림제작과 화평활동을 주로 했는데, 이를 통해서 화단에서 예원의 총수로 한국적인 남종문인화풍을 정착시키는데, 큰 공을 세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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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에 있는 초상화는 강세황의 초상화입니다. 1976년 5월 16일 보물 제 590호로 지정이 되었으며 견본채색한 작품으로 크기 60X 88cm입니다. 이 초상화는 1782년 제작이 되었으며 무릎을 꿇고 앉은 전신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. 머리에는 오모를 쓰고 유복을 입었으며 철분좌안을 하였습니다. 초상화 윗부분에는 강세황이 쓴 찬문이 적혀있습니다.
출처:국립중앙박물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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